이원익선생묘및신도비(梧里李元翼先生墓및神道碑)는 경기도기념물 제85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산137-1이다.
서민적인 인품과 오리정승(梧理政丞)이란 이름으로 많은 일화를 전하는 이원익(1547~1634)을 모신 유택이다. 봉분은 쌍분이며 부인 영일정씨(迎日鄭氏)와의 합장묘이다. 쌍분의 중앙 앞에는 묘비·상석·향로석이 있다. 상석의 전방에는 장명등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좌우에 망주석과 문인석이 1쌍씩 배열되어 있다. 묘비의 비문은 그의 4세손 이존도(李存道)가 안진경(顏眞卿)의 글씨체를 집자(集字)하여 조선 영조(英祖) 10년(1734)에 건립하였다. 신도비는 묘역의 아래 길가에 위치하며, 이수(螭首)·비신(碑身)·기대(基臺)로 구성되어 있다. 이수에는 두 마리의 용이 여의주를 다투는 형상이 생동감 있게 묘사되어 있고, 기대에는 안상문(眼象文)과 연꽃잎 모양이 장식되었다. 이준(李俊)이 찬(撰)하고 허목(許穆 : 1595~1682)이 글을 쓴 비문은 마모가 심하여 판독이 어려운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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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내용 출처 : 경기문화포털
이원익(李元翼, 1547~1634)
오리 이원익(李元翼; 1547~1634)이 활동한 시기는 조선의 성리학이 퇴계·율곡으로 대표되는 두 명의 사상가에 의해 꽃피우던 시기였다. 이원익도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성리학적 사상에 입각하 여 활동하였으나 백성의 삶을 개선하고 실질적인 정책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둔 경세가로서의 면모가 더 드러나는 인물이다. 더구나 조선 시대 최대의 국난이라 할 수 있는 임진왜란을 비롯해 인조반정, 정묘호란 등의 위기를 모두 겪으며 온갖 경륜을 펼쳐보였다.
이원익의 본관은 전주(全州)이 고, 자는 공려(公勵), 호는 오리(梧 里),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태종의 12번째 아들인 익녕군 이치 (李)의 4세손으로 함천군 이억 재(李億載)의 아들이다. 이원익의 세계는 익녕군 이치 – 수천군 이정은 – 청기군 이표 – 함천군 이억재 – 이원익으로 이어졌는데 오늘날 광명시 소하동에 익녕군의 부인인 군부인 조씨의 무덤을 모시면서 이 지역에 정착하게 되었다. 소하동에는 이원익을 비롯한 전주 이씨 가문의 선산이 조성되어 있다.
이원익이 자신의 호를 딴 오리(梧里)는 소하동에서 현재 광명시 가학동으로 넘어가는 곳의 지명으로 이원익 가문에 전해져 내려오는 옛 지도(군부인조씨세장도)에도 오리곡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소하동 설월리(또는 서월리鋤月里)는 구전에 따르면 이원익이 달빛 아래 호미로 김을 매던 곳이라고도 전하는 등 이원익과의 연고성이 강한 지역이다.
이원익은 23세에 과거에 급제한 후 오랜 관직생활을 하며 유능한 관리로서의 면모를 보였는데, 먼저 안주목사로 재임하며 보여준 헌신과 능력을 들 수 있다. 41세에 안주목사에 기용되자 그는 양곡 1만여 석을 청하여 기민을 구호하고 종곡(種穀)을 나누어주어 생업을 안정시키고, 또 병졸들의 훈련근무도 연4번의 당번에서 6번제로 고쳐 시행하였다. 이는 군병을 넷으로 나누어 1년에 3개월씩 근무하게 하던 것을, 1년에 2개월씩 하게 함으로써 백성들의 부담을 경감시킨 것이다. 이 6번 입번 제도는 그 뒤 순찰사 윤두수(尹斗壽)의 건의로 전국적인 병제로 정해지게 되었다.
이어 뽕을 심어 누에칠 것을 권장하여 백성들로부터 이공상(李公桑)이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안주지방에서 비롯된 평안도 지역에서의 명성은 후에 임진왜란 발발 시 이원익이 평안도도순찰사로서 지역을 안정시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임진왜란 시기에는 이조판서로서 평안도도순찰사의 직무를 띠고 먼저 평안도로 향하였고, 평양이 함락되자 정주로 가서 군졸을 모집하고, 관찰사 겸 순찰사가 되어 평양성 인근에서 왜군에게 공격을 가하여 전공을 세웠다. 1595년에 우의정 겸 4도체찰사로 임명되어 영남체찰사영에서 지휘를 하였다. 구미의 금오, 창녕의 화왕, 함양의 황석산성 등 영남지역의 산성을 수축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곽재우 등을 비롯한 의병장 및 어사 정경세 등 영남지역에서 신망 높은 인물들과 교류하며 영남 지역을 안정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통제사 이순신과도 긴밀히 협조하여 한산도에 주둔하던 부대를 격려하여 사기를 올렸으며, 이순신이 파면당하자 적극 옹호하여 다시 천거되는데 기여하였다.
1599년에 영의정이 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사직하고 도성을 떠나 소하리 선산으로 물러났다. 1601년 청백리에 천거되었는데 『조선왕조실록』은 “이원익은 성품이 충량(忠亮)하고 적심(赤心)으로 국가를 위해 봉공(奉公)하는 이외에는 털끝만큼도 사적인 것을 영위하지 않았다. 벼슬이 정승에 이르렀으나 의식(衣食)이 넉넉지 못하여 일생동안 청고(淸苦)하였는데, 이는 사람으로서 감당할 수 없는 것인데도 홀로 태연하였다.”고 전한다.
1604년에 임진왜란의 공으로 호성공신(扈聖功臣) 2등에 녹훈되고 완평부원군(完平府院君)에 봉해졌다. 당초에는 선무공신(宣武功臣)에도 올랐으나 사양하였다. 광해군 즉위 후에 다시 영의정이 되었는데, 그는 전쟁복구와 민생안정책으로 국민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대동법(大同法)을 경기도 지방에 먼저 실시하여 토지 1결(結)당 16두(斗)의 쌀을 공세(貢稅)로 바치도록 하였다. 임해군(臨海君)이 처형되고 대비폐위론이 나오자 반대 상소문을 올려 결국 홍천(洪川)으로 유배되었으며 73세이던 1619년(광해군 11) 풀려나 여주에 머물렀다.
성품이 소박하고 단조로워 과장이나 과시할 줄을 모르고, 소임에 충실하고 정의감이 투철하였다. 다섯 차례나 영의정을 지냈으나 그의 집은 두어 칸짜리 오막살이 초가였으며, 퇴관 후에는 조석거리조차 없을 정도로 청빈하였다 한다. 1623년(인조 1) 9월에는 그가 77세 되는 것을 축하하기 위하여 인조가 궤장을 하사하고 잔치를 열어주었으며, 1631년에는 초가로 된 거처의 누추함을 보고 정당을 내려주니 극구 사양하다가 받았다. 이 집이 소하동 유적지에 전하는 관감당(觀感堂)으로 ‘모든 백성들이 보고 느껴야 할 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