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화성용주사오층석탑
華城龍珠寺 五層石塔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212호
명칭(한자) 화성용주사오층석탑 (華城龍珠寺 五層石塔)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2009-03-11
소 재 지 경기도 화성시 용주로 136 지도로 보기
시 대 고려시대

화성용주사오층석탑(華城龍珠寺 五層石塔)은 경기도유형문화재 제212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화성시 용주로 136(송산동 188번지) 용주사 이다.

원래 다른 장소에 있던 것을 용주사 지장전 뒤쪽에 옮겨놓았다가, 현재 위치로 옮긴 것이라 전해진다. 전체 높이는 4.5m이며, 화강암으로 조성하였다. 용주사 천왕문을 지나, 왼쪽에 들어서 있는 효행박물관의 전면 왼쪽에 세워 놓았다. 이중 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세우고 상륜을 얹은 모습이다. 기단은 각면 마다 2매씩 바닥돌을 놓고 그 위에 쌓았다. 1층 기단 각 면에는 여의두문(如意頭紋) 형태의 안상(眼象)이 3개씩 조각되어 있으며, 2층 기단은 효행박물관 출입로 쪽으로 면한 한쪽 면석에만 위패(位牌) 형태조각을 새겨 놓았다.

탑신부는 탑신석과 옥개석을 각각 한 개의 돌로 구성하였으며 탑신마다 우주를 새겨놓았다. 1층 탑신 중 두면에는 자물쇠 모양이 양각된 문비(門扉)를 새겨 놓았으며, 5층 탑신은 나중에 복원한 것으로 보인다. 옥개석 중 1∼3층의 옥개받침은 4단, 4층의 옥개받침은 3단으로 조성하였으나, 5층의 옥개받침은 목조건축의 서까래와 귀포의 결구(結構)를 양각해 놓은 모습이다.
옥개석은 경사가 완만하며 네 귀퉁이는 선이 뚜렷하게 표현되어 있고, 풍경을 달았던 구멍이 남아 있다. 상륜부는 5층 옥개석과 한 돌로 구성하였는데, 둥근 평면의 노반 위에 복발과 보주를 아래서부터 차례로 하나의 돌에 새겨놓은 모습이다. 5층 옥개석의 탑신석과 옥개석의 양식과 치석 수법, 위로 갈수록 줄어듦이 적은 것으로 보아 고려시대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상층기단의 한 면에만 위패 모양의 조각을 새긴 것과, 하층 기단 각 면마다 여의두문 모양의 안상을 새긴 것이 독특하다.

(자료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헌목록]
『문화유적분포지도-화성시』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