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홍승인고가
洪承仁古家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문화재자료 제74호
명칭(한자) 홍승인고가 (洪承仁古家)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1985-09-20
소 재 지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서봉로851번길 34-15 지도로 보기
시 대 조선시대

홍승인고가(洪承仁古家)는 경기도문화재자료 제74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서봉로851번길 34-15(문학리 628번지)이다.

경기도 지방 부농 규모의 전통적인 주거 생활을 보여 주는 가옥이다. 건축 연대를 밝혀 주는 자료는 없으나 사랑채는 부재의 치목이나 가구 수법으로 보아 19세기 말경에 지어진 것으로 보이며 안채는 그보다 앞선 것으로 보인다. 안채와 사랑채가 모두 ㄱ자형인데 안마당을 중심으로 꺾여 튼 ㅁ자형을 이루며, 사랑채 앞쪽으로 ㅡ자형의 행랑채가 있다. 9칸으로 구성된 행랑채의 좌측에서 네 번째 칸에 솟을대문칸을 두었다. 이 문을 들어서면 대문칸 오른쪽에 연이어 담장을 쌓아 행랑마당과 사랑마당을 뚜렷하게 구획하고 가운데에 단칸의 중문을 두었다. 사랑채에서 서쪽으로 꺾인 날개채에는 안마당으로 출입하는 별도의 문을 두었다.

안채는 가운데 2칸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동쪽으로 안방, 맞은편에 건넌방을 두고, 안방 앞쪽에 부엌을 두었다. 부엌 뒤쪽은 우물과 장독대 등이 있는 뒤꼍인데 안방 부분에 쪽마루를 붙여 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기단은 안마당과 면하는 부분을 계단처럼 3중으로 구성하여 특이하다.
사랑채는 전면 7칸에 전퇴를 둔 일고주오량가(一高柱五樑架)로 간살 구성이 매우 독특하다. 즉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1칸 통의 방을 들였는데, 창호를 전퇴칸 바깥쪽에 달아 방 앞쪽에서는 툇마루가 복도처럼 되었다. 사랑채는 띠살창의 정교한 가공이 돋보인다.

(자료출처 :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

[문헌목록]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지도로 보는) 아름다운 경기건축』